이전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선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지만, 이젠 간편 인증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의 차이 그리고 인터넷 발급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의 차이
등본-
세대주를 기준으로 세대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변동사항을 알 수 있을 것을 말합니다.
초본-
본인의 인적사항이나 주소이력, 개명, 주민번호 변경, 병역 사항 등이 표기됩니다.
즉 쉽게 말해 등본은 세대주 기준, 초본은 본인 기준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은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사이트인 정부 24는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하십시오.
2. 자주 찾는 서비스 안내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하십시오.
또는 검색어 입력란의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십시오.
3. 신청하기를 클릭한 후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하십시오.
- 인터넷 발급은 비회원으로 신청하셔도 무방합니다.
-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4. 간편 인증 또는 공동 인증서/금융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십시오.
5.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하고, 발급 형태를 선택하십시오.
- 일반적인 발급은 초본의 등재되는 모든 정보를 표기합니다.
- 선택 발급은 본인이 원하는 정보만 표기합니다.
6. 수령 방법 선택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십시오.
- 인터넷 발급에 경우 온라인 발급(제삼자 제출)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7. 문서 출력을 누른 후 프린터 하십시오.
- 프린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인쇄 버튼을 눌러 PDF로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