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치아는 평생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올바른 치아관리법 하면 그렇게 떠오는 것이 많지 않으며, 알고 있던 부분들도 올바른 치아관리법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올바른 치아관리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성의-건강한-치아-모습
깨끗한 치아

1. 칫솔 선택하기

대부분은 칫솔을 그냥 저렴한 것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칫솔에 다양한 형태가 있고, 칫솔모 또한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칫솔과 칫솔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 헤드는 둥근형태가 좋습니다. 양치질을 하면서 칫솔 헤드가 잇몸이나, 입안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칫솔을 구매하기 전에 헤드가 둥근 형태를 띠고 있는지 체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칫솔모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강한 칫솔모와 일반 칫솔모 그리고 부드러운 칫솔모입니다. 치주염과 같은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 좋습니다. 더불어 이가 자주 시린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강한 칫솔모는 흡연을 하거나, 치석이 자주 쌓이는 분들에게 적합니다. 그 외에는 일반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 소독 방법

1. 전자레인지의 칫솔을 넣고 약 30초 정도 돌린다. (오래 할 경우 칫솔모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2. 가그린에 30분간 칫솔을 담근다. (충분히 말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금물의 30분간 칫솔을 담근다. (충분히 말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및 구강청결제 사용

대게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333법칙은 하루에 3번, 식후 3분 이내, 3분간 양치질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 법칙에는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이는 하루에 3번입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하루에 식사는 3번 정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말이 붙은 것이지, 더 많은 식사량을 가지는 분들은 그의 맞춰 양치질을 해주서야 합니다. 더불어 하루의 3번만 식사하더라도 잠자기 전에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의 순서는 치아 밖부터 안까지 닦아주신 뒤 음식물을 씹는 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입천장과 혀를 부드럽게 쓸어내려 닦아주시면 양치질을 끝이 납니다. 그러나 아무리 올바른 양치질이라도 치아의 음식물이나 세균을 모두 제거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양치 후에 치실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구강청결제 역시 사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그린 올바른 사용법 정리

 

아이가-칫솔질-하는-모습
칫솔질

3. 물을 자주 마시기

입안에 건조해지면 충치와 구취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자주 물을 마셔서 입안을 건조하지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는 물의 한에서 입니다. 커피와 음료 등을 자주 마시는 것은 치아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됩니다. 그리고 물은 치아 건강뿐만이 아니라 우리 몸 자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하루 2L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딱딱한 음식 섭취 자제하기

이는 적당량의 섭취는 문제가 없으나, 너무 자주 섭취하는 경우 큰 문제를 유발합니다. 건조 오징어를 자주 드시거나, 얼음을 씹어먹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자제'입니다. 간혹 가다 한 번씩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5. 치과 검진 자주 받기

우리가 아무리 올바른 치아 관리를 한다고 해도 충치와 같은 치아 관련 문제는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에 정기적으로 가서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스케일링을 셀프로 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동이니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치과의사가-검진-하는-모습
치과 검진


올바른 치아관리법을 통해 평생 사용할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치아관리법 5가지 글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