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카는 직접 자동차를 구매한 것이 아닌 렌트 회사에 장기로 빌린 자동차를 말합니다. 단기렌트카와 다르게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고 색상 및 옵션도 본인에게 맞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동차 장기렌트에 대한 장단점을 상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장기렌트-장단점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자동차 장기렌트 장점

1. 주행거리 제한이 없다.

자동차 리스를 하는 경우에는 연 2만 km~ 3만 Km 정도 주행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넘길 시 추가로 돈을 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즉 쉽게 말해 본인의 자동차처럼 운행하셔도 무방합니다.

2.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법인 및 개인 사업자 또는 고소득 프리랜서 분들에게는 비용처리를 하여 절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법인 및 개인 사업자 또는 고소득 프랜서 분들은 장기렌트를 이용합니다. 장기렌트는 연간 약 1,000만 원 정도 비용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초기 비용 부담이 적다.

자동차를 구매하면 차량 값, 보험료, 취등록세 등이 부과됩니다. 이는 약 300만 원~400만 원 정도 되는 금액인데, 장기렌트는 이러한 비용이 없습니다. 이유는 월 렌트료에 해당 내역이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입니다. 추가로 장기렌트에서 보험은 본인의 명의가 아닌 장기렌트 업체 명의입니다. 즉 사고가 많이 나셔서 할증이 많이 되신 분들은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 할 것입니다. 다만 이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차량관리를 해준다.

개인적으로 이 또한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차량을 관리해줘야 하는데 생각보다 할 일이 많습니다. 이는 차주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하실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장기렌트는 보통 차량 정비 옵션을 제공하며, 경우 따라 본인이 있는 위치까지 방문하여 정비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서비스입니다.

5. 자산과 부채가 아니다.

장기렌트는 리스와 다르게 부채로 잡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할증이 없습니다. 이는 자산으로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면 안 되는 분이나 부채로 잡혀있으면 안 되는 분들에게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집을-싣고-가는-자동차
자동차

자동차 장기렌트 단점

1. 운전경력이 단절된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본인의 명의가 아닌 장기렌트 업체 명의입니다. 즉 본인의 운전경력이 단절됩니다. 그에 반면 리스는 개인의 보험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전경력이 단절되지 않습니다.

2. 유상운송과 같은 특수 차량 불가하다.

최근 들어 쿠팡 새벽 배송 및 이츠 등과 같은 유상운송을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렌트 차량은 유상운송이 불가합니다. 더불어 트럭과 같은 특수 차량 또한 렌트가 불가합니다.

 

3. 반납 계약 시 까다롭다.

장기렌트 계약은 보통 인수/ 인수 옵션형 / 반납 3가지로 나뉩니다. 인수 및 인수 옵션형에 경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반납 계약 시 문제 되는 차량 부품을 정상적으로 돌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더불어 인수 후 주행하시다가 중고차로 판매하게 되면 값이 크게 떨어진다는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허, 하, 호 번호판을 사용한다.

허, 하, 호 번호판은 렌트카의 상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인식이 많이 좋아졌지만,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만약 본인이 허, 하, 호 번호판을 싫어하신다면 큰 단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장기적으로 비싸다.

경우에 따라 장기렌트가 저렴할 수도 있고,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에선 구매 / 리스 / 장기렌트 중 장기렌트가 가장 비쌉니다. 그리고 가장 저렴한 것은 일시불 구매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경우에 따라 장기렌트가 저렴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약금이 센 편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장기렌트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답은 없고 본인에 상황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저는 이번 포스트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