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20 상세 분석

IT / / 2020. 11. 26. 22:24

갤럭시 노트 20

근본 앱등이라 불리는 저는 갤럭시 플래그십 라인 중 가장 부러운 모델이 노트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노트는 현시점 스마트폰 시장에서 스타일러스 펜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납이 가능하며, 펜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많은 메모를 기록하는 저로썬 큰 메리트도 다가오는 스마트폰입니다. 이번 글은 갤럭시 노트 20을 상세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개요

  • 갤럭시 노트 20 디자인 및 출고가
  • 갤럭시 노트 20 스펙 분석
  • 갤럭시 노트 20 실 사용 분석
  • 총평

갤럭시 노트 20 디자인 및 출고가

개인적으로 갤럭시 노트 20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난 3월에 출시한 갤럭시 S20과 비교한다면 한참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컬러는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브론즈 2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무광 컬러입니다. 바디 소재는 플라스틱인데, 생각보다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불만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플라스틱이 크게 나쁘지많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구성도 유리에 비해 우수할뿐더러 가볍고, 수리 비용이 크게 줄어듭니다. 

 

전면부는 노트만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사각형 모형에 시원한 디스플레이가 눈의 뜁니다. 더불어 갤럭시 노트 20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다르게 플랫 디스플레이로 무엇인가 메모하기에는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면부는 인덕션 카메라 구성으로 약간의 카툭튀가 있습니다. 디자인 자체는 크게 거북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고, 디자인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하단의 삼성로고가 각인되어 있는데, 항상 생각하는 부분이 삼성 로고가 아닌 갤럭시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면 더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 1,199,000원

확실히 플래그십 모델이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더불어 울트라와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데, 스펙적인 차이가 심해서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토하고 있습니다. "약 100만 원 정도로 책정되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스펙적인 차이가 심한 것은 맡긴 하나, 갤럭시 노트 20도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격이...


갤럭시 노트 20 스펙 분석

AP 칩셋 - 스냅드래곤 865+

디스플레이 - 6.7인치 20:9 비율 2400x1080 Infinity-O Display(393 ppi)

메모리 - 8GB LPDDR5

저장공간 - 256GB

카메라 - 전면 1,000만 화소 

후면 트리플 렌즈 [기본 1,200만 화소 OIS / 망원 렌즈 6,400만 화소 OIS / 광각 1,200만 화소]

배터리 - 4,300mAh

무게 - 192g

스냅드래곤 865+

긱벤치 벤치마크 점수는 싱글 코어 928 / 멀티 코어 2,721을 기록했습니다. 수치상으로나 OS 최적화 등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대비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활용이나 고사양 게임 구동 문제없이 활용 가능합니다. 더불어 스냅드래곤이 출시한 최고의 AP 칩셋을 탑재한 것이며, 앞으로 최소 2~3년은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Igeekphone

디스플레이 

6.7인치로 화면 큼직하고 시원합니다. 더불어 삼성의 OLED 패널 품질을 세계에서 인정해주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현 아이폰 12 시리즈에도 삼성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죠. 다만 현재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들은 대부분 120hz 고 주사율을 지원하는데, 갤럭시 노트 20은 최대 60hz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주사율은 화면 스크롤보다 터치감에 있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체감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이전에 출시된 갤럭시 S20 일반 모델도 지원하는 120hz 주사율과 S20 일반 모델과 가격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카메라

갤럭시 노트 20 카메라는 트리플 렌즈로 기본 / 광각 / 망원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IS는 기본과 망원 렌즈에 탑재되어 있고, 가장 높은 화소 렌즈는 망원 렌즈입니다. 삼성의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은 굉장히 우수합니다. 이전 같은 경우 카메라는 무조건 아이폰이라는 말이 많았지만, 현시점에서는 어떤 색상 표현을 좋아하는지 개인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동영상 품질은 확실히 아이폰이 우수하다고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저장공간과 메모리

256GB 기본 용량 구성은 좋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큰 장점인 SD 카드를 이용한 저장공간 확장이 불 가능합니다. 갤럭시 폴드 같은 경우는 새로운 폼팩터로 현시점 구조상 SD 카드 슬롯을 만들지 못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바 형태 스마트폰인 노트 20이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같은 경우에 확장을 지원해, 소비자의 불만이 더 커진 듯합니다. 

 

메모리는 8GB RAM으로 일반적인 사용이나, 멀티 윈도를 함에 있어 크게 문제 되진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실 사용 분석

  • 그립감
  • 배터리
  • 무게

그립감

스마트폰 폼팩터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립감이 거북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더군다나 갤럭시 노트 20은 플랫 디스플레이로 그립감에 있어 더 이질감이 있다고 보입니다. 폼팩터가 커지면서 이점도 많이 생기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립감에 있어 큰 단점이 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배터리

큰 폼팩터 활용 시 큰 배터리 용량을 탑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아이폰과 비교해도 아이폰 대비 더 긴 배터리 시간을 보여줍니다. 요 근래 출시한 삼성 스마트폰은 정말 배터리 괴물이라 생각될 정도로 사용 시간이 깁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12 프로는 확실히 준수한 성능이긴 하나, 게임 구동 시 하루 온전히 사용하기 약간 빠듯한 느낌이 있는데, 노트 20은 전혀 부족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관련해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보입니다.

인스펙팅룸

무게

삼성 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는 폼팩터 크기 대비 무게 감량을 정말 잘하다는 것입니다. 수치상으로는 아이폰 12 프로보다 더 무겁지만, 폼팩터 자체 크기 차이로 인한 체감은 갤럭시 노트 20이 훨씬 더 가볍습니다. 확실히 스마트폰 바디 소재 차이가 크다고 느껴집니다. 

S펜

폼팩터 사이즈 상 그림을 그린다기보다는 메모를 하는 것이 더 적합 다고 느끼는데, 카메라 굉장히 큰 울트라 대비 S펜의 활용도는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플랫 디스플레이가 메모하기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S펜


총평

많은 불평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격만 낮췄다면 꽤 많은 인기가 있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아쉬우면서도 좋은 스마트폰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