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3은 현재 테슬라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한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저렴하면서 테슬라의 주행성능 및 주행거리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각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테슬라 모델 3의 특징, 장점, 단점을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차량 정보
- 가격 - 5,479 ~ 7,479만 원
- 연비 - 6.1km
- 주행거리(1회 충전 기준) - 383 ~ 496km
- 연료 - 전기
- 배터리 용량 - 225.0Ah
- 차종 - 세단(해치백)
- 정원 - 5명
테슬라 모델 3 트림
- 스탠더드 레인지 플러스 - 5,479만 원 (구동방식 FR)
- 롱 레인지 - 5,999만 원 (4WD)
- 퍼포먼스 - 7,479만 원 (4WD)
테슬라 모델 3 장점
1. 우수한 주행성능
테슬라에서 만들어진 차량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량 중에서는 탑 티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우수합니다. 스탠더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은 제로백 5.6이며, 최상위 모델 퍼포먼스는 제로백 3.3입니다. 단순히 가속뿐만이 아니라 변속, 코너링 및 핸들링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배터리 및 주행거리
전기차에서 배터리 및 주행거리는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테슬라 역시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주행거리가 적습니다. 그러나 다른 전기차 모델과 비교 시 테슬라 모델 3은 매우 긴 주행거리를 자랑합니다. 최근 코나, 니로 등 주행거리 우수한 차량이 많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때 테슬라에서 나온 차량이 아직까지는 주행거리 면에서 약간 더 앞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심플한 디자인 및 탁 트인 내부 공간
테슬라 차량의 특징은 미래지향적이면서 심플하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위로 탁 특인 내부 공간은 시인성을 높여줍니다. 더불어 온전히 차량 디스플레이로 제어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우수한 자율주행 성능
다른 회사들도 점차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자율주행 면에서는 테슬라가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더불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이 추가되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 조화를 이루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테슬라의 차량들은 전자기기 쪽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모델 3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다른 전기차량에 비하면 매우 비싸다고 볼 수 없지만, 저렴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사실 완성되었다기에도 애매한 차량이고, 자율주행 성능도 우수하다고 할 뿐이지 완벽하진 않습니다. 차량의 만족도는 높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2. 마감 및 소재가 좋지 않다.
전체적으로 내・외부 인테리어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마감 또는 소재면에서는 호평보다 불평이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차를 이전부터 꾸준히 만들던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차량의 단차가 심해 풍절음이 심한 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내부 시트의 퀄리티가 별로라고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3. 전반적으로 구매하기 애매하다.
아직 전기차의 단점이 해소되지 않았으며, 지방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총 전소 인프라도 부족한 현황입니다. 그런데 테슬라 모델 3은 전기차 중에서도 비싼 편에 속하며, 기존 차량을 만들던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마감 및 소재 퀄리티도 좋지 못합니다. 더불어 자율주행은 완벽하지 않으며 A/S 서비스, 수리 비용 등 전반적으로 아직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족합니다. 테슬라 모델 3가 좋은 전기차라는 점은 동의하지만, 완벽한 차량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선뜻 구매가 망설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한 개인의 평가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직접 시승해볼 기회가 있다면 꼭 시승해보시길 바라며, 본인에게 적합하고 만족도가 높은 차량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모델 3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