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전기차 비중이 크게 늘기 시작하였고, 전기차 시장 및 혜택이 더 커지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십니다. 전기차를 구입하기 전에 전기차의 특성이나 장점, 단점을 확실히 알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기차의 특성, 장점, 단점을 상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란?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을 말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에는 엔진을 통행 연료를 폭발시켜 구동력 발생한 반면 전기차는 배터리를 통한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차량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를 만드는 생산과정이 친환경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기차도 친환경적인 차량을 만들기 위해 거쳐가는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 전기차 이전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현대-전기차-설명-이미지
전기차(현대)

 

전기차 장점

1. 일정한 성능

전기차의 성능은 내연기관차에 비해 일정합니다. 가속, 변속, 핸들링 전반적으로 신속하고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일반적인 내연기관차 대비 제로백이 빠른 편입니다.

 

2. 내부 공간 창출

전기차는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공간이 넓은 편입니다. 차량의 내부 공간은 사실 성능보다 더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외부에서 오는 만족감보다 내부에서 오는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이죠. 최근 출시된 아이오닉 5 또는 테슬라 차량의 내부 공간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부 공간이 좁은 편입니다. (엔진 + 배터리)

 

3. 유지비

전기차의 유지비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약 1/3 정도입니다. 다만 유지비는 점차적으로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오르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크게 저렴하다 보니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4. 각종 혜택 (보조금, 세제 혜택 등)

전기차는 통행료, 자동차세, 주차요금, 세금 감면, 보조금 등 혜택을 받습니다. 다만 보조금 또는 세금 감면 혜택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 전기차가 주류가 된다면 혜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 예상됩니다.

 

5. 소음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엔진이 연료를 폭발시키면서 나는 소음 또는 진동이 없습니다. 다만 고속 주행 시 풍절음이 내연기관차보다 심하게 들립니다.

 

전기차 단점

1. 풍절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기차에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풍절음이 심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내연기관차에는 엔진 소리에 풍절음이 묻히지만, 전기차에는 엔진 소리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풍절음이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윈드 키퍼 시공 및 고무 몰딩 시공으로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2. 충전소 개수

현재 충전소 개수를 대폭 상향하여 증설하고 있지만 이는 서울 및 수도권에만 해당됩니다. 아직도 지방권에서는 충전소 개수가 부족해 전기차를 구매하기 망설여집니다. 이는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3. 초기 비용 및 수리비용

EV와 가솔린의 가격차이 매우 큰 편입니다. 아무리 각종 혜택이 있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계산해볼 때 가솔린 차량이 더 저렴합니다. 더불어 수리 비용 역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전기차에 경우 부품이 아직 대량 생산되지 않아 값이 더 높습니다. 초기 비용은 모르겠으나, 수리비용은 점차 나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충전 속도

최근에 나온 전기차 모델들은 30분이면 급속 충전을 통해 약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내연기관차에 비해 충전 속도가 느린 편이며, 주차장에 충전소가 없는 경우 충전소를 찾아야 합니다. 초기 모델에 비해 충전 속도가 대폭 상향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5. 주행거리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의 약 1/2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약 300km~400km 정도입니다. 더불어 겨울철이 되면 주행거리가 더 짧아집니다. 단거리 운행(출퇴근 등)을 하는 경우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장거리 운행을 주로 하신다면 매우 불편할 것입니다. 더불어 서울에서 지방권으로 내려갈 때 충전소에 따라 루트가 달라지는 것도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가 오히려 더 좋은 경우

위 장점과 단점 중에서 단점에 해당되는 부분이 본인에게 적용되지 않으면 전기차를 구입하는 게 더 이득 일 수 있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시거나, 아파트 지하 주차장 또는 가까운 거리에 충전소가 있으며 단거리 주행을 하시는 분들에겐 전기차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충전소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았고 장거리 주행을 자주 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아직 내연기관차가 더 적합합니다.

 

전기차-충전소-로고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에게 적합하고 만족스러운 차종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좋은 자동차 구매하셔서 오랜 기간 안전하게 주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기차 장점, 단점 정리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