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 상세 분석

IT / / 2020. 11. 30. 13:02

갤럭시 Z플립

스마트폰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유저분들은 갤럭시 Z플립 출시 당시 가격이 얼마나 허황되었는지 아실 것이라 예상됩니다. 현재는 출시 당시보다 출고가가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요. 따라서 많은 유저분들이 갤럭시 z플립을 구매 목록에 추가하실 듯해서 이번 글은 갤럭시 Z플립에 대해 상세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z플립


개요

  • 갤럭시 Z플립 디자인 및 출고가 
  • 갤럭시 Z플립 스펙 분석
  • 갤럭시 Z플립 그립감, 배터리, 무게
  • 총평

갤럭시 Z플립 디자인 및 출고가

갤럭시 Z플립 디자인은 처음 출시 당시부터 예쁘다는 평이 굉장히 많았고, 저 또한 그렇게 느꼈습니다. 더불어 폴드 2에 비해 디스플레이 내구성이 향상되어 큰 관심과 인기를 얻었습니다. 컬러는 미러 블랙 / 미러 퍼플 / 미러 골드 / 미러 그레이 / 미러 브론즈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 미러 퍼플이 가장 예쁘다고 느꼈습니다. 갤럭시 Z플립은 5G 모델과 LTE 모델 두 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아래 사진 자료와 같이 컬러 구성이 다릅니다.

갤럭시 Z플립 컬러

 

후면 소재는 유광 컬러 유리로 프리즈 컬러가 인상 깊었습니다. 다만 실 사용한 지인들의 스마트폰을 보니 스크래치 발생 시 생각보다 잘 보여서 케이스를 부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듀얼 카메로 구성되어 있고, 바로 옆에 LED 플래시와 커버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사실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뭔가를 하기에는 너무 작았으나, 디자인 적으로 괜찮았습니다. 

전면부는 펀치 홀 카메라를 탑재했는데, 다른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기종과 비교하면 조금 큰 편이고, 베젤 또한 두꺼운 편입니다. 더불어 폴드 1세대와 다르게 디스플레이 내구성을 향상했지만, 주름은 그대로 있어 아쉬운 부분입니다.

 

  • 1,650,000원

새로운 폼팩터와 기술로 인한 높은 가격대를 인정하나, 가격 대비 스펙은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현시점에서는 출고가가 떨어져,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격대가 안 떨어졌다면, 구매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비싼 제품 이긴 하나, 할인폭이 현재는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체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Z플립 스펙 분석

  • 갤럭시 Z플립은 5G 모델과 LTE 모델 두 가지로 나뉩니다.(개인적을 LTE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모델명 갤럭시 Z플립 갤럭시 Z플립(5G)
AP 칩셋 스냅드래곤 855+ 스냅드래곤 865+
디스플레이 메인 디스플레이 6.7인치 21.9:9 비율 2636x1080 Infinity-O Flex Display (425 ppi) 
커버 디스플레이 1.1인치 300x112 Super AMOLED(303 ppi)
저장공간 256GB
메모리 8GB LPDDR5 SDRAM
카메라 전면 1,000만 화소
후면 기본 1,200만 화소 OIS 지원
광각 1,200만 화소
배터리  3,300mAh
무게 183g

스냅드래곤 855+

스냅드래곤 855+는 최신 865+와 비교하면 벤치마크 점수나 퍼포먼스 등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855+가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안 좋은 AP 칩셋이 아닙니다. 애초에 비교 대상이 애플의 A 시리즈 칩셋이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으나, 855+와 865+는 일반적인 사용용도인 유저 입장에선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외관상 차이가 거의 없고, 이동통신과 AP 칩셋만 달라진 5G 모델을 "굳이 구매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더불어 스펙적인 부분은 계산해서 구매하신다면, 애초에 갤럭시 Z플립을 선택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냅드래곤 855+ 벤치마크

디스플레이

삼성 자사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삼성의 OLED 디스플레이는 품질, 성능 등 우수하기로 유명합니다. 현재 아이폰도 삼성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제 아이패드도 삼성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란 소식도 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 나뉘는데 아쉬운 점은 커버 디스플레이에 크기였습니다. 크기가 너무 작은 탓에 스마트폰을 닫은 상태에서는 폴드와 다르게 거의 활용할 수 없는데, 사용기를 보니 자주 사용하다 보면 힌지가 처음보다 부드러워져서 한 손으로 열고 닫을 수 있어 큰 단점 아니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큰 디스플레이 화면이 들어갔으면, 디자인을 망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면 비율 자체가 세로가 너무 길어 영상 시청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다양한 콘텐츠가 스마트폰 생태계 안에서 생성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유저들이 영상 시청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 20을 제외하고 전부 120hz 고 주사율은 지원하는데, 갤럭시 Z플립은 60hz라는 점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더불어 내구성도 향상되었지만, 아직 아쉽습니다.

 

갤럭시 z플립

 

저장공간과 메모리

256GB 저장공간과 8GB LPDRR5, 기본 용량과 메모리는 개인적으로 괜찮은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확장이 불가하다는 점인데, 이는 삼성에서 일부러 막은 것이 아닌 구조적인 문제로 보입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한 삼성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 2세대 또한 SD카드 확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메모리는 타 제조사 스마트폰 대부분 LPDDR4 메모리를 탑재하지만, 삼성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LPDRR5를 탑재했으며, 멀티 윈도우와 같은 작업을 해도 문제없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카메라 자체 성능은 다른 갤럭시폰과 비교했을 때 살짝 아쉬운 정도이긴 하지만 큰 단점이라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 자료처럼 접어서 세운 다음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셀피나 Vlog 촬영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장점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요즘 스마트폰과 다르게 카툭튀가 상대적으로 덜하고, 디자인적으로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Z플립 카메라

 

갤럭시 Z플립 그립감, 배터리, 무게

  • 그립감
  • 배터리
  • 무게

그립감

갤럭시 Z플립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콤팩트 한 예쁜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립감에 있어서는 아쉬운 느낌이었습니다. 펼친 상태에서 그립감은 괜찮은데, 접은 상태에서는 조금 두꺼워서 손이 작은 분들에게는 확실히 이질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립감은 개인 차가 있기 때문에 꼭 핸즈온 상품을 그립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Z플립

배터리

3,300mAh로 적은 배터리 용량입니다. 라이트 유저분들에게는 사실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헤비 하게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다고 보입니다. 갤럭시 Z플립을 사용하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7~8시간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답변해줬습니다. 다만 5G 모델 구매 시 5G 이동통신으로 인해 배터리 소모도가 더 빠르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무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12 프로와 비교 시 수치상으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훨씬 가볍다고 느껴집니다. 다만 막 "엄청 가볍다."라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갤럭시 Z플립에 장점은 무게라기 보단 콤팩트 한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갤럭시 Z플립


마무리

정말 다 합쳐보면 애매하긴 한데, 디자인적으로 우수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애매하긴 하지만 사용하는데 문제없는 스펙이며, 출고가 대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적극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괜찮은 듯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