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시즌을 맞이하여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정에서 에어컨은 크게 창문형 에어컨 또는 일체형 에어컨을 구매하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창문형 에어컨 장점 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의 특징은 합리적인 가격과 자가 설치가 매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최신식 창문형 에어컨은 자동 증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따로 배관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 이사를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일체형 에어컨보다 창문형 에어컨이 훨씬 더 경제적입니다. 다만 일체형 에어컨에 비해 냉방 성능이 약하며, 소음이 매우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1.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구형 창문형 에어컨은 약 20~30만 원이며, 신형 창문형 에어컨은 약 50만 원 선입니다. 그에 반면 일체형 에어컨은 대부분 200만 원 이상이며, 프리미엄 일체형 에어컨은 4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에어컨은 여름에만 사용하는 시즌성을 가진 가전입니다. 그렇기에 200만 원 이상의 가격을 지불하기엔 약간 과도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따라서 일체형 에어컨을 구매하기 경제적으로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다면, 창문형 에어컨은 훌륭한 대안품이라고 생각합니다.

 

2. 설치가 매우 편리하다.

창문형 에어컨의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창문틀에 프레임 부착 후 그 위에 에어컨 부착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에 반면 일체형 에어컨은 따로 배관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이사할 때마다 설치비용이 부담됩니다. 따라서 자주 이사하시는 분들에겐 매우 큰 장점입니다.

 

3. 공간 낭비가 덜하다.

일체형 에어컨에 경우 부피가 커서 여름이 지나도 에어컨을 다시 집어넣을 수가 없습니다. 그에 반면 창문형 에어컨은 부피가 매우 작기 때문에 창문에서 분리한 후 창고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는 2번의 장점과 이어집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1. 냉방 성능이 아쉽다.

창문형 에어컨의 냉방 성능은 이전보다 많이 좋아졌지만, 일체형 에어컨에 비해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더불어 일체형 에어컨에 경우 다양한 냉방 모드가 있는 반면 창문형 에어컨은 냉방 모드가 부족합니다. 이는 큰 단점은 아니지만, 약간의 아쉬운 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소음이 심하다.

구형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 소음이 매우 심한 편이었으나, 최근 나오는 신형 창문형 에어컨은 소음이 많이 줄었습니다. 다만 50dB 이상으로 거슬리는 편입니다. 따라서 소음에 대해 민감하신 편이라면 창문형 에어컨을 그다지 권유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3. 창문이 막혀있어 답답한 느낌이 든다.

말 그대로 창문에 부착하는 에어컨이기 때문에 창문을 가려 답답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공간이 답답해지는 것이 싫으신 분들은 매우 큰 단점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마무리

장점과 단점을 확실히 이해하신 후 구매를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삼성에서 새로 나온 윈도우 핏 포스트 아래 링크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창문형 에어컨 특징, 장점, 단점 정리"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