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에어컨을 바꾸려고 하시거나, 새롭게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분들을 위해 무풍 에어컨 원리 및 장단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무풍 에어컨은 2016년 삼성에서 최초로 출시한 뒤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 에어컨에 비해 바람 세기도 매우 약하고 소음도 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풍 에어컨 원리

무풍 에어컨의 원리는 미세한 본체의 홀에서 바람을 분산하여 내보내는 것입니다. 즉 직접적인 바람을 부는 것이 아닌 바람은 새어 보내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무풍 에어컨은 바람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무풍에어컨-원리
미세한 본체의 홀

 

추가적으로 일반적인 에어컨의 원리 및 구조를 알아두시면 무풍 에어컨 원리가 더 잘 이해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원리 및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실외기에서 냉매가 지나가는 관을 통해 큰 바람 배출구로 차가운 바람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여기서 바람 배출구가 아닌 미세한 본체의 홀을 통해 배출하는 것이 무풍 에어컨의 원리 및 구조입니다.

 

 

무풍 에어컨 장점

1.  전기세 절약

에어컨을 사용할 때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은 전기세입니다. 무풍 에어컨은 무풍 기능 활용 시 기존 에어컨에 비해 최대 90% 사용전력 절감됩니다. 따라서 무풍 에어컨은 기존 에어컨 대비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소음이 덜하다.

무풍 에어컨의 원리 특성상 큰 바람을 배출하는 것이 아닌 바람을 새어 보내기 때문에 기존 에어컨에 비해 소음이 덜합니다. 필자는 전기세보다 소음이 덜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존 에어컨 소음이 매우 거슬려서 무풍 에어컨 구매를 하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듯합니다.

 

 

3. 디자인이 예쁘다.

기존 에어컨의 디자인은 그냥 네모난 박스처럼 생겼다면, 무풍 에어컨은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매우 예쁜 편입니다. 특히 새롭게 출시한 2021년 형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디자인은 매우 예쁘더군요.

 

무풍에어컨-디자인-모음
무풍에어컨 디자인

무풍 에어컨 단점

1. 곰팡이 문제

무풍 에어컨 특성상 이슬 맺힘 현상이 있으며 이 때문에 곰팡이 문제가 생깁니다. 이 때문에 2019년형 모델부터 10분간 자동 제습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동 제습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로 사용하면 곰팡이 문제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 청소가 매우 어렵다.

에어컨은 사용하기 전 필터 청소가 필수적입니다. 기존 에어컨은 필터 분리가 매우 쉽기 때문에 청소가 편리합니다. 그러나 무풍 에어컨은 필터 분리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자가 청소가 아닌 업체를 불러 청소를 하는 사용자들이 매우 많습니다. 다만 자가 분리 후 청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3. 빠르게 시원해지지 않는다.

구조상 기존 에어컨 대비 빠르게 시원해질 수가 없습니다. 집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온도를 높여서 지속적으로 켜놓으면 되지만, 간혹 집에 들어와서 짧게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큰 단점입니다.

 

 

무풍 에어컨 사용 꿀팁

무풍 에어컨은 처음 대기온도를 낮출 때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기온도가 낮아지면 사용전력이 매우 낮아집니다. 따라서 전원을 자주 온 오프 하는 것보다 적정 온도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전기세 절감에 유리합니다. 더불어 자주 대기온도가 바뀌는 것보다 안정적인 대기온도가 건강에 더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풍 에어컨 원리 및 장단점 알아보기"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