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와 렌트는 임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쉽게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츠-자동차
자동차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에서 자동차를 구매해서 일정기간 동안 사용자에게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에 반면 자동차 렌트는 렌트 업체에서 자동차를 구매한 후 일정기간 동안 사용자에게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누가 빌려주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리스와 렌트로 나뉩니다.

 

 

1. 보험의 차이

자동차 렌트는 업체의 명의로 보험 가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따로 개인의 보험 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에 장점은 자동차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 따로 특약 설정 및 보험료 비교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입니다. 더불어 사고가 많이 나도 할증이 붙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개인의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운전경력이 단절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에 반면 자동차 리스는 개인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즉 사고가 많이난 운전자에 경우 전체적인 비용이 장기렌트보다 비싼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보험이기 때문에 할증 붙습니다. 그래도 장점이라면 일반적으론 장기렌트에 비해 보험을 가입해도 리스가 저렴한 편이며 운전경력이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2. 번호판의 차이

렌트카는 하, 허, 호 번호판을 사용하는 반면 리스는 일반 자가용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하, 허, 호 번호판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인식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만 본인이 일반 자가용 번호판을 더 선호한다면 리스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자동차 파손 시 수리비의 차이

장기렌트카에 경우 정비 옵션이 있으며, 자동차 파손 시 무상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와 반대로 자동차 리스는 대부분 자동차 파손 시 직접 수리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는 옵션마다 다를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사고 시 수리비 부담은 자동차 리스가 더 큰 편입니다.

 

 

4. 주행거리 차이

장기렌트카에 경우 주행거리 제한이 없으나, 자동차 리스는 주행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연간 2만 Km ~ 3만 Km 정도이며, 추가 운행 시 추가 운행한 만큼 추가 비용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연간 주행거리가 긴 경우 장기렌트카를 활용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5. 신용점수 차이

렌트, 리스 둘 다 자산으로 잡히지 않으나 빌려주는 주체가 다른 만큼 신용점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카에 경우 업체를 통하여 빌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용점수 하락이 없지만, 자동차 리스에 경우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는 은행과 공유되기 때문에 신용대출이 제한되거나, 최대한도까지 못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대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장기렌트카가 더 좋은 선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6. 가격의 차이

서로의 장단점이 있으나 전반적인 혜택은 장기렌트카가 더 많습니다. 다만 그만큼 가격이 더 비쌉니다. 장기적으로 차를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차량을 구매하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리스가 두 번째로 저렴하며, 마지막으로 장기렌트카가 제일 비쌉니다. 다만 이는 통상적인 가격을 비교했을 때입니다. 만약 사고 횟수가 많아 보험료 할증이 많이 붙은 경우 장기렌트카가 가장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렌트 둘 다 좋은 서비스입니다. 둘 다 자산으로 잡히지 않고, 초기 부담비용도 적습니다. 그리고 개인 및 법인 사업자 분들이 원하는 비용처리도 가능합니다. 다만 각 장단점을 본인에게 맞게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더 만족도가 높을 것입니다. 그럼 "자동차 리스와 렌트 차이점 정리"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