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은 차량 정비의 기본입니다. 더불어 엔진오일 교환점검만 잘해도 차량 정비의 절반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은 기본적인 정보만 알아도 쉽게 자가 정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엔진오일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이 많습니다. 흔히 말해 "~카더라"인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정확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마다 다르다.

이 말은 즉슨 절대적인 교환주기는 없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주행거리 및 시간에 따라 교환주기를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두에게 적합한 교환주기가 아닙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및 시간에 교환주기가 다르지만, 차량의 특성 및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집니다.

  • 차량 제조사에서 엔진오일 권장 교환주기는 10,000km~15,000km입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주 교체할수록 좋은 것은 사실이다.

당연히 새 제품으로 자주 교체할수록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불필요한 지출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적정선에 맞춰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는 엔진오일 빨리 교체해야 한다?

신차를 구매하셨다면 주변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위 권장 교환주기까지 주행하시다가 교체하셔도 무방합니다. 

 

광유 엔진오일, 합성 엔진오일 교환주기

광유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약 6,000km~10,000km입니다. 그리고 합성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약 10,000km~15,000km입니다. 이는 특성이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유는 불순물이 100% 제거될 수 없습니다. 그에 반면 합성은 광유의 단점을 보안하고 개량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합성 엔진오일이 광유 엔진오일보다 더 오래갑니다. 다만 더 오래가기 때문에 더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가 점검

교환주기는 엔진오일 자가 점검이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오일 자가 점검은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1. 차를 평지에 세우고 냉간 시 측정한다. (냉간 시 측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보닛을 열고 노란색 엔진오일 게이지를 찾은 후 오일 게이지에 손가락을 걸어 당겨서 뺀다.
  3. 오일 게이즈를 닦은 후 다시 넣었다 뺀다.
  4. F와 L 중간 지점에 오일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 후 오일에 색을 확인한다.

여기서 가솔린과 디젤 차량은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가솔린은 검은색 또는 이물질이 보이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젤은 주행을 하면 동시에 엔진 오이 링 검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오일의 점도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도는 끈적거려야 정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엔진오일 자가점검 영상을 링크하도록 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엔진오일 자가점검
엔진오일-교체방법

엔진오일 잘 관리하셔서 안전하게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