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건조기가 굉장히 편리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커질 것이라는 이야기는 아직 구매를 하지 않은 분들이 상당수라는 것이라고 파악됩니다. 그래서 건조기를 아직 구매하지 않고,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건조기 장점과 단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조기 종류 알아보기

건조기는 가스, 전기히터, 전기 히트 펌프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스식은 가스로 공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이며, 전기히터로 공기를 직접 가열하는 것이 전기히터 방식입니다. 그리고 히트 펌프 방식은 컴프레셔가 외부 공기의 열에너지를 모아 따뜻한 공기를 공급하는 저온 제습 방식입니다.

 

옷감 손상은 가스 → 전기히터 → 히트펌프 순으로 낮아지며, 최근 많은 제조사들이 히트펌프 방식으로 건조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의 그랑데 건조기가 있습니다.

삼성 그랑데 건조기 포스트 보기

LG 트롬 건조기 16kg 특징, 장단점 정리

 

삼성-그랑데-건조기
삼성-건조기

가스 방식은 설치비가 있으며, 공간을 제법 많이 찾아 하는 편입니다. 더불어 옷감 손상도 심한 편입니다. 그러나 건조시간이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히터는 건조시간은 가스 방식에 비해 느리며, 크기는 약간 가스식보다 더 작습니다. 그리고 전기를 많이 먹어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히트펌프는 전기 히터와 건조시간의 차이는 크기 않지만, 옷감 손상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전기도 제일 적게 먹어 유지비가 적습니다. 다만 겨울철 성능 저하 및 제품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건조기의 장점

1. 위생적이다.

건조기는 단순히 옷을 건조하는 것이 아닌 의류의 붙은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최근 들어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하며 이는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래서 건조기 및 스타일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편리하다.

이전에는 세탁기에서 빨래된 옷을 걷어 건조대에 널어놨다면, 건조기 돌린 후 개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건조기를 구매하고 나서 삶의 퀄리티가 올라갔다고 합니다. 더불어 삼성과 LG 같은 경우 세탁기를 같은 브랜드로 통일하여 앱으로 건조시간 및 옷감 케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특히 편리함이 증폭되는 시기는 여름 장마철입니다. 장마철에는 빨래하고 잘 건조가 되지 않으면 불쾌한 냄새를 동반하는데, 건조기를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LG-트롬-건조기
LG-건조기

건조기의 단점

1. 옷감 손상

최근 나온 저온 제습 건조기는 옷감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다만 이는 최소화한다는 것이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건조기를 사용하면 옷감이 줄어들거나, 촉감이 변하는 현상을 막을 수 없습니다. 비싼 옷감이 사용된 옷은 따로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옷감의 손상에 민감하신 분들은 건조기를 구입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겨울철에는 정전기가 심한 편입니다.

 

2. 관리가 생각보다 귀찮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건조기는 옷을 단순히 건조하는 것이 아닌 의류의 붙은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따라서 먼지가 모이는 필터와 내부를 생각보다 자주 청소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청소가 귀찮다고 하지 않으면, 옷감에 먼지가 덕지덕지 붙습니다. 더불어 건조가 끝나면 바로바로 꺼내 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구김이 생기고, 장마철에는 다시 축축해집니다. 

 

3. 가격

사실 건조기를 구입을 가장 꺼려하는 큰 이유가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최근 LG, 삼성의 건조기는 100만 원부터 시작하며, 이는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그리고 구매했는데, 본인에게 잘 맞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하시기 전에 꼭 다양한 제조사와 건조기 모델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건조기 종류 및 장단점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