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단점 정리 요약

IT / / 2021. 2. 21. 13:38

최근 많은 분들이 기존 대형 이동통신사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알뜰폰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분들 또한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부분 알뜰폰 통신사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기존 대형 이동통신사에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계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알뜰폰에 장점은 대부분이 알지만 알뜰폰의 대한 단점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알뜰폰 단점을 집중적으로 정리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알뜰폰

알뜰폰은 정말 합리적일까?

  • 알뜰폰이란?
  • 알뜰폰의 단점
    • 멤버십 혜택 없다.
    • 결합 상품이 없다.
    • 고객센터 서비스가 미흡하다.
    •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알뜰폰이란?

 

 

2011년도부터 도입된 알뜰폰은 2011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대형 이동통신사인 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려 소비자에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형 이동통신사에 따른 통신망 품질 차이는 있지만, 같은 통신망을 사용한다면 통신망에 품질 차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SKT 통신망을 사용하는 SK7 모바일에 경우 SKT랑 통신망 품질은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알뜰폰이 큰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중 합리적 가격과 대형 이동통시나 통신망과 품질 차이가 없기 때문이지만 사실 자급제폰 비중이 확대 대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알뜰폰 통신사에 가입할 수 있는 자급제폰은 몇 개 없었고, 당연히 최근 출시되는 플래그십 모델은 대부분 대형 이동통신사에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급제폰이 확대되면서, 같이 알뜰폰 인가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자급제폰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이전 자급제폰은 대형 이동통신사들의 공시 지원금이나 할부 혜택을 받지 못해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제조사에서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전예약을 통해 사전예약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분들이 자급제폰을 구매하고 계십니다. 

알뜰폰의 단점

 

 

알뜰폰의 대한 단점을 요약하고 정리하면 아래 4가지와 같습니다.

  1. 멤버십 혜택이 없다.
  2. 결합 상품이 없다.
  3. 고객센터 서비스가 미흡하다.
  4.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알뜰폰 멤버십
알뜰폰 멤버십

1. 멤버십 혜택이 없다.

대형 이동통신사들은 멤버십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등급을 나누어 차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가입하여 대형 이동통신사를 이용했다면, 등급이 높고 충분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영화 관람권 같은 혜택과 멤버십 할인 혜택 등은 실제 활용하기 굉장히 좋은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알뜰폰에는 멤버십 혜택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이동통신사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하면, 여태 쌓았던 멤버십 등급이 사라집니다. 평소에 멤버십 혜택을 잘 사용하셨다면, 알뜰폰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2. 결합 상품이 없다.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금전적인 이유입니다. 보다 합리적이고, 저렴하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결합 상품을 이용하는 유저분들에게는 오히려 대형 이동통신사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합 상품을 이용하는 유저들 수가 상당합니다. 결합 상품이란, 가족 구성원이 전부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여 요금제를 할인받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로 TV와 인터넷 회선까지 연결하면 할인되는 금액이 상당합니다.

 

결합 상품과 별개로 대형 이동통신사에는 선택 약정할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는 공시 지원금 혜택을 받지 않은 자급제폰이나 약정이 끝난 스마트폰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선택 약정할인 서비스는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의 25%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결합 상품과 선택 약정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고 계시다면, 오히려 알뜰폰이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결합 상품
알뜰폰 결합

 

3. 고객센터 서비스가 미흡하다.

 

 

어떤 서비스이든 문제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도 그에 따른 문의는 항상 있습니다. 근데 문의를 하기 위한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다면 해당 서비스는 다소 안 좋은 평을 받게 됩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적은 규모 업체로 많은 유저들에게 통신망을 제공하다 보니, 고객센터가 미흡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객센터 미흡을 단순히 "전화가 잘 연결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다른 관련 서비스도 굉장히 미흡합니다. 가령 요금제 선택 이후 추가적인 부가서비스(로밍 차단, 데이터 차단 등)를 직접 찾아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가입 방법을 블로그에 찾아볼 정도로 매끄럽지 않습니다. 즉 저렴하고 합리적인 요금제인 대신 직접 찾아보고 검색해야만 합니다.

  • 로밍 차단, 데이터 차단을 제대로 하지 않고, 사용 시 생기는 불이익을 알뜰폰 통신사에서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 알뜰폰 가입 시 꼼꼼히 알아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4.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온라인, 유선 서비스가 미흡하다면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가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알뜰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습니다. 애초에 앞서 말했다시피 적은 규모이고, 오프라인 매장은 매출에 관련해서 효율적인 형태가 아닙니다. 그럼 우리는 알뜰폰 이용 중 문제가 생기면 유선,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고객센터 서비스가 미흡합니다. 

 

위 4가지 단점이 본인에게 크게 와 닿지 않는다면, 알뜰폰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4가지 중 크리티컬 한 단점이 하나라도 있다면 기존 사용하시던 대형 이동통신사 요금제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알뜰폰에 관한 포스트를 정리했으니,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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