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A90

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해왔다면, 보급형 스마트폰과의 성능 차이가 꽤나 느껴집니다. 확실히 보급형 스마트폰에는 가성비 프로세서가 탑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게임 구동과 어플을 원하는 유저들 또한 값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계십니다.

 

최근에 '매스 프리미엄'이라는 단어로 갤럭시 S20 FE, LG 벨벳 등 출시되었지만, 그렇게 저렴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가격이 좋으면서 괜찮은 성능의 갤럭시 A90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90 (Pocket-lint)


갤럭시 A90 개요

  • 심플한 디자인
  • 5G 이동통신
  • 준수한 스펙
  • Super AMOLED
  • 저장공간과 메모리
  • OIS가 없는 트리플 렌즈
  • 배터리와 무선 충전
  • *주의*
  • 마무리

심플한 디자인

갤럭시 A90은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렬로 구성된 트리플 렌즈와 중앙에 삼성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며, 후면에 약간의 톤 차이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전면부는 U 디스플레이로, 노치가 적용되어 있으며, 플랫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확실히 플래그십 모델과 비교한다면 베젤이 두꺼운 편이기 하나, 그렇게 문제 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로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면 소재는 강화 유리(고릴라 글라스 6)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들도 가장 저가형 모델에는 글라스틱을 사용하는데, 이런 점에선 갤럭시 A90이 매력적일 수 있다고 보입니다.

갤럭시 A90 5G

확실히 강화 유리를 사용했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다고 볼 수 있으나, 애초에 폼팩터가 6.7인치로 대형 폼팩터이기 때문에 이 정도 무게는 그렇게 무겁진 않습니다. 더불어 최근 나오는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이 계속 무거워지고 있어서 가벼운 축으로 꼽을 수 도 있습니다. 

 

가격
  • 출시 기준 - 899,800원
  • 2020.11.09 SK 텔레콤 - 550,000원
 

갤럭시 A31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 A31 일반적인 유저들에게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 스펙은 대부분 오버 스펙입니다. 더불어 오버 스펙 된 스마트폰 기능들은 대부분은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혀 새롭지도 않

pocyyy-50.tistory.com

 

갤럭시 A51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 A51 바로 이전 글은 갤럭시 A31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갤럭시 A31은 딱 기본적인 활용만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A31보다 좀 더 높은 스펙을 원하는 유

pocyyy-50.tistory.com

 

갤럭시 S20 FE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 S20 FE 매스 프리미엄이라는 단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S20 FE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 문제가 있었지만 구성이 굉장히 뛰어나고, 플래그십 모델에 비해 저렴한 편이

pocyyy-50.tistory.com

갤럭시 A90 스펙
제품명 갤럭시 A90 5G
AP 스냅드래곤 855
디스플레이 6.7 인치 20:9 비율 2400x1080 Infinity-U Display (393 ppi)
최대 60hz Super AMOLED
저장 공간 128GB + 외장 메모리 512GB 지원
메모리 6GB LPDRR4X SDRAM
무게 206g
배터리 4,500mAh
생체 인식 지문 인식 - 디스플레이 내장형 (광학식)
얼굴 인식 - 전면 카메라 인식 방식
카메라 전면 3,200만 화소
후면 트리플 렌즈
기본 4,800만 화소
광각 800만 화소
심도 500만 화소
방수 방진 X
무선 충전  X

갤럭시 A90 (Techgear)

5G 이동통신

5G 이동통신을 지원합니다. 다만 5G 이동통신을 사용하면 배터리 소모도가 증가하고, 발열이 약간 더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5G 이동통신을 원하시지 않는다면 자급제 모델 또는 중고 기기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준수한 스펙

보급형 최상위 모델답게 준수한 스펙을 자랑합니다. 우선 AP 칩셋부터 살펴보자면 스냅드래곤 855가 탑재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55는 출시된 지 꽤 지난 AP 칩셋이지만, 퀄컴의 플래그십 AP 칩셋입니다. 싱글코어 678, 멀티코어 2474로 웬만한 어플을 구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옵션 타협을 본다면 고사양 모바일 게임도 구동 가능합니다. 

 

다만 확실히 보급형 최상위 모델답게 가격도 최상위입니다. 그리고 그 가격이 그대로였다면, 가성비가 부르기 어렵습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S21과 비슷한 가격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출시가 꽤 지난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중고 또는 이동통신사를 통해 구매 시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갤럭시 A90 긱벤치 점수

Super AMOLED

6.7인치 20:9 비율의 시원한 디스플레이입니다. 해상도는 FHD+까지 지원하며, 삼성 Super AMOLED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ppi도 300을 넘어가고, HDR 10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디스플레이입니다. 갤럭시 A90은 플랫 디스플레이이면서도, 약간의 라운딩이 있으며 Edge 라이팅 같은 플래그십 모델에만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실히 플래그십 모델과 베젤 차이가 있으며, 노치 형식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어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에는 광학 방식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얼굴 인식은 전면 카메라로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인식률은 크게 나쁘지 않다고 하나, 손에 땀이 많은 분들은 인식이 잘 안 된다고 합니다.

갤럭시 A90 (Trusted Reviews

저장공간과 메모리

단일 저장공간(128GB)과 메모리(6GB)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저장공간은 외장 메모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최대 512GB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6GB 메모리가 약간 아쉽긴 합니다만,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보입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가격대가 출고가 기준이었다면, 큰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죠.

OIS가 없는 트리플 렌즈

OIS(손떨림 방지)가 있다고 해서 드라마틱하게 사진 품질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무렇게나 툭 하고 찍을 때 품질 차이는 꽤 큰 편입니다. 물론 카메라 품질을 전혀 상관하지 않다면, 해당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OIS은 사진 품질보다 영상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사진과 영상 촬영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OIS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그에 반면 장점인 부분도 있습니다. 트리플 렌즈로 다양한 화각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듀얼, 트리플, 쿼드 렌즈가 기본이지만, 개인적으론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아래 보시는 샘플 샷과 같이 품질이 준수합니다.

갤럭시 A90 카메라 샘플 (Expert Reviews) / (Pocket-lint)

배터리와 무선 충전

4,500mAh 대용량 배터리입니다. 그리고 준수한 배터리 타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른 보급형 모델처럼 무선 충전과 방수 방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선 충전에 경우 패드를 따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방수 방진은 추가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A90 배터리 테스트 영상

*주의*

갤럭시 A90은 저렴하게 구매한다는 가정하에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출시 기준으로 한 가격으로 구매하신다면 차라리 갤럭시 S20 FE 또는 갤럭시 S21 모델 선택이 훨씬 좋습니다. 더불어 갤럭시 S10과 S20 또한 출고가가 많이 인하되었기 때문에 다양하게 알아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A90 (GSMArena)

마무리

갤럭시 스마트폰 라인업은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출시 시점이 지난 스마트폰 경우 인하된 출고가를 잘 검색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리며,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