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이번의 공개된 애플워치 라인업 애플워치 6과 애플워치 SE. 둘 다 준수한 판매량을 보이며, 애플워치 판매량이 클래식 워치 판매량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번글은 애플워치 6과 애플워치 SE를 상세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워치 6 vs 애플워치 SE


개요

  •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가격
  •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디자인
  •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기능 및 활용도
  • 총평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가격

최소 가격 기준

  • 애플워치 SE - 359,000원
  • 애플워치 6 - 539,000원

당연하게 가격은 애플워치 SE가 18만 원 정도 저렴합니다. 따라서 아래 스펙과 기능, 활용도를 체크해보고 18만 원 값어치를 한다면 애플워치 6을 선택하시고, 18만 원 값어치를 하지 않는다면 애플워치 SE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애플워치 6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디자인

우선 폼팩터 디자인은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둘 다 동일합니다. 다만 컬러 구성과 소재 구성이 다릅니다.

 

애플워치 6에 경우 스페이스 그레이 / 실버 / 골드 / 블루 / 프로덕트 레드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재는 스테인리스, 티타늄, 알루미늄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에르메스 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SE는 오직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할 수 있으며, 골드 / 실버 / 스페이스 그레이 3가지 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E에 없는 블루 및 프로덕트 레드 컬러와 스테인리스 및 티타늄 소재를 선택하고 싶으시다면 애플워치 6세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기능 및 활용도

  •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스펙 비교
모델명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프로세서 Apple S6 Chip + U1 Chip Apple S5 Chip
디스플레이 LTPO OLED Retina 디스플레이
1000니트 밝기
AOD(디스플레이 상시 표시)
LTPO OLED Retina 디스플레이
1000니트 밝기
센서 2세대 심장 박동 인식 센서 및 심전도 센서 내장,
나침반, 혈중 산소 포화도 센서, 상시감지형 고도계
2세대 심장 박동 인식 센서,
나침반, 상시감지형 고도계
케이스 크기 40 mm / 44 mm  40 mm / 44 mm 
스토리지 32GB 32GB
메모리 1GB 1GB
배터리 40mm - 255mAh
44mm - 296mAh
40mm - 255mAh
44mm - 296mAh
무게 알루미늄 기준
40mm - 30.1g
44mm - 36.7g
알루미늄 기준
40mm - 30.1g
44mm - 36.7g

프로세서

애플워치 6은 S6 Chip, 애플워치 SE는 S5 Chip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S6 Chip과 S5 Chip 단일 비교 시 S6 Chip이 약 20% 정도 더 빠르긴 하나, 실 사용하면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더불어 S3 Chip이 탑재되어 있는 애플워치 3 또한 사용 시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더불어 현재 스마트워치는 폼팩터의 한계로 성능은 온전히 뽑아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성비가 좋은 애플워치 SE가 좋은 선택입니다.

애플워치

디스플레이

1000 니트 밝기의 OLED 패널 그리고 해상도 전부 동일하나, 딱 하나 AOD(디스플레이 상시 표시) 기능이 애플워치 6에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AOD(디스플레이 상시 표시) 기능은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실용적인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만큼은 애플워치 6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AOD(디스플레이 상시 표시) 기능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시면 애플워치 SE 구매도 좋은 선택입니다.

애플워치6

ECG 센서

ECG 센서는 심전도 센서입니다. 즉 ECG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면, 심전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ECG 센서는 애플워치 4부터 탑재되었는데, 애플워치 SE에는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심전도 센서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플워치 6이 더 좋은 선택이긴 하나, 일반인 범주에서는 크게 활용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애플워치 SE를 추천드립니다.

애플워치

혈중산소포화도

이 기능은 애플워치 6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센서를 통해 본인의 혈중산소포화도를 수치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 당연히 SE와 비교하지 않고 바로 애플워치 6을 구매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인 범주에선 그냥 신기하다고 느낄 뿐이지, 크게 활용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애플워치 SE를 추천드립니다.

애플워치 6

배터리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배터리 용량이 동일하고, 배터리 타임도 동일합니다. 충전 시 애플워치 6에는 고속 충전 기능이 포함되어 약 1시간 30분 정도면 100% 완충됩니다. 다만 애플워치 SE 충전 시간도 약 1시간 30분 정도면 100% 완충되고,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애플워치 SE가 가성비가 더 좋습니다.

U1 Chip

애플워치 SE에는 탑재되어 있지 않은 칩으로, 초광대역 칩입니다. 훗날 차세대 차키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Chip이지만, 현재는 딱히 활용할 수 없습니다. 

애플워치


총평

AOD, 혈중산소포화도, ECG, U1 Chip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플워치 6, 그런 기능이 없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애플워치 S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밖에 피트니스 기능 및 watchOS 등 동일하게 지원하고, 메모리 용량도 동일하기 때문에 사후 OS 업데이트도 동일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