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2
요 근래 출시된 가장 마음에 드는 스마트폰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아이폰 SE2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이폰 SE2는 합리적인 가격의 좋은 성능을 탑재한 애플의 중급기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 SE2는 아마 급부상하는 인도 시장을 보고 만들어졌을 거라 예상합니다. 아이폰 SE2는 중급기 스마트폰에 공식을 부신 교란종이라고 불립니다. OIS, 방수방진, 무선충전, 최신 AP칩셋은 중급기 스마트폰에 탑재하지 않는 시장에서 전부 탑재해서 출시했죠. 그럼 아이폰 SE2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 많은 분들이 아이폰 SE2에 열광하는 이유
- A13 Bionic chip과 iOS
- 4.7인치 디스플레이
- 준수한 사진 퀄리티
- 기본기가 충실한 스마트폰
- 배터리 타임
- 가장 중요한 가격
- 마무리
많은 분들이 아이폰 SE2에 열광하는 이유
요즘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들의 기능을 전부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일 것입니다. 한 마디로 오버 스펙의 값 비싼 모델들이 대거 존재합니다. 더군다나 플래그십 모델을 구입하고, 라이트 하게 사용하는 사람들도 꽤나 많습니다. 스마트폰 성장기인 지난 10년간은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폼팩터라는 이점을 통해 100만 원 고가의 스마트폰도 아무렇지 않게 팔렸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눈을 뜨기 시작한 것입니다.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에 기술을 온전히 실사용화 할 수 없을뿐더러 내가 실사용할 때 전부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을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급형 중급기 스마트폰으로 눈을 돌리는데 기존 사용했던 것과 차이 너무 큽니다. 자주 실 사용하는 카메라 OIS 기능, 실 생활에 필요한 방수방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미지원, 어중간한 AP 칩셋으로 인한 스마트폰 성능 저하 이를 통합해서 지원하는 아이폰 SE 2가 나오자 사람들은 아이폰 SE2에 열광한다고 생각합니다.
A13 Bionic chip과 iOS
현재 최신 AP 칩셋은 A14 Bionic이지만, 아이폰 SE2 출시 당시 A13 Bionic 칩셋이 가장 최신 AP 칩셋이었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폰 11과 같은 AP 칩셋이죠. 이 AP 칩셋은 스마트폰 성능뿐만이 아니라, 배터리 효율, 카메라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IT 테크 블로거나 유튜버 분들이 가장 먼저 어떤 AP 칩셋이 탑재되었는지 알아보는 이유입니다. 더불어 애플에서도 가장 먼저 새로 탑재된 AP 칩셋부터 이야기를 꺼내죠.
AP 칩셋만 좋은 것을 탑재된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와 잘 동기화되어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가장 잘하는 것은 애플이라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애플은 이번 iOS 14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출시 시점이 5년이 지난 아이폰 6s와 아이폰 SE까지 지원하면서 확실한 사후지원에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죠. 아이폰 SE2에 탑재된 AP칩셋과 iOS는 타사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견줘도 밀리지 않는 스마트폰입니다.
4.7인치 디스플레이
아이폰 8 폼팩터로 제작된 아이폰 SE2는 4.7인치 디스플레이 16:9 화면 비율로 요 근래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비해 굉장히 작고, 베젤 또한 큽니다. 확실히 옛날 스마트폰과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더불어 많은 분들이 아이폰 SE2에 대한 가장 처음 질문이 배터리와 디스플레이죠. 6인치 이상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다면 처음에는 불편합니다. 하지만 금방 적응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디스플레이 크기 때문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매하신다면, 차라리 아이폰 SE2와 저렴한 아이패드 7세대 또는 아이패드 미니 5세대를 따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게 훨씬 더 좋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더 저렴합니다.
준수한 사진 퀄리티
주간 사진을 체크해보면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야간 모드가 빠져있기 때문에 야간에서 주로 카메라를 사용하신다면 확실히 메리트는 떨어집니다. 더불어 싱글 렌즈이기 때문에 초광각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렌즈를 통해 어느 환경에서든 좋은 품질의 사진을 원하신다면 플래그십 모델로 가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라이트 유저라면 별 문제없을뿐더러,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사진 용도로 준수합니다.
기본기가 충실한 스마트폰
중급기 스마트폰들의 특징은 어느 한쪽만 높은 퀄리티 성능을 보여주고, 다른 한쪽은 기본 조차 안되어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한마디로 밸런싱이 좋지 못하고, 기본기가 충실하지 않는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 SE2는 기본기가 충실합니다. 기본적인 스테레오 스피커, 방수방진, 고속 충전, 카메라 OIS를 지원하죠. 여기에 더불어 최신 성능의 AP 칩셋, 최소 5년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개인적으로는 완벽한 중급기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타임
배터리는 1800mAh로 적은 용량입니다. 더불어 스마트폰을 조금 무겁게 만진다면 배터리가 금방 동나 버리죠. 배터리를 볼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의 환경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다면, 굳이 배터리를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외부 업무가 많다면, 이는 큰 단점이 됩니다. 보조 배터리를 생각할 수 있지만, 번거롭기도 하고 '가벼운 스마트폰'의 메리트를 가진 아이폰 SE2 무거워집니다.
다만 라이트 유저분이라면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더불어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하더라도, 다른 중급기 스마트폰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
- 64GB 550,000원
- 128GB 620,000원
- 256GB 760,000원
아이폰 SE2 출시 당시만 해도 아이폰 8 폼팩터를 따라간다는 루머를 보고 '32GB부터 시작하겠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정상적으로 64GB부터 출시되었습니다. 더불어 가격은 550,000원 요즘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최소 1,200,000원부터 시작합니다. 아이폰 SE2와 저렴한 아이패드 모델을 구매해도 남는 가격이죠. 주변기기는 애플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은 라이트 유저라면 가장 좋은 선택지가 아이폰 SE2입니다. 더불어 그냥 라이트 유저가 사용하기에도 가장 좋은 스마트폰이죠.
마무리
아이폰 SE2는 가장 현실적이고,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라이트 유저이면서, 휴대폰을 자주 교체 안 하신다면 현재 출시된 중급기 스마트폰 중 가장 오래 사용할 스마트폰입니다. 구입하기 전에 사용 용도와 환경을 체크하셔서 자신의 맞는 제품을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