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 노트북 추천 리스트를 보면 대부분 1순위가 LG 그램입니다. LG 그램이 인기가 있는 것은 가벼운 무게와 좋은 디스플레이 그리고 오래가는 배터리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량 노트북이기 때문에 작업용 노트북으로는 무리가 있지만, 사무용 노트북에서는 적합한 모델이며, 해외에서 당당히 추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LG 그램 15인치 vs LG 그램 16인치

LG 그램 15인치와 LG 그램 16인치는 엄연히 다른 제품입니다. LG 그램 15인치는 2020년 출시 모델이며, LG 그램 16인치는 2021년 출시 모델입니다. 규격이나 사이즈는 거의 동일하나, LG 그램 16인치는 화면의 베젤을 줄여 16인치로 크기를 키운 것입니다. 즉 LG 그램 16인치가 신규 모델이니, 디자인적인 변화 또는 디스플레이 및 키감 등 기타적인 부분들이 더 우수합니다.

 

그러나 LG 그램 15인치에 매력은 좀 더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약 20만 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인 사무용 도로 사용하는 경우엔 저렴한 것 더 매력적이며, 디스플레이 및 키감 역시 기존작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문서 작업 시 화면 비율은 LG 그램 16인치가 더 우수합니다.

LG그램 화면 비율 비교

 

LG 그램 15인치의 장점은?

우선적으로 16인치 2021 모델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가격은 노트북을 구매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디스플레이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며, 시야각이나 패널 자체의 품질도 우수한 편입니다. 

LG그램 15인치 디스플레이

키감 역시 경량 노트북 대비 굉장히 우수합니다. 저는 사무용 노트북으로 갤럭시 북 이온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방면에서는 만족스럽지만 키감이 다소 아쉽습니다. 키감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자주 휴대하고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LG 그램 15인치 엄청 가볍습니다. 무게는 약 1.1kg인데, 15인치 디스플레이를 감안하면 휴대성만큼은 다른 노트북에 비해 굉장히 우수합니다. 다만 상판이나 하판의 무게 밸런스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으며, LG 그램 16인치는 이를 개선했습니다.

  • LG 그램 16인치는 1.19kg 정도입니다.

 

LG 그램은 배터리를 제외하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72w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고, 문서작업 기준 약 12시간 내외로 배터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12시간 정도면 100% 충전하고 하루 정도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배터리 타임입니다. 이는 큰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는 콤팩트 한 디자인과 포트 구성이 매우 큰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LG 그램 15인치 사이즈 및 포트구성

 

LG 그램 15인치의 단점은?

경량 노트북의 최대에 단점은 발열입니다. 게임과 그래픽 작업 시 하판에서부터 열이 올라오며, 성능이 급감합니다. 따라서 사무용이 아닌 포토샵이나 프리미어를 사용하는 그래픽 작업용 노트북으로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량 노트북은 매우 비쌉니다. 성능이 우수하지도 않고, 가성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물론 기타적인 부분 무게,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우수한 것은 맞지만, 성능과 전체적인 밸런스를 생각하면 가격이 다소 아쉽습니다. 그리고 LG 그램 16인치 모델이랑 가격 차이가 약 20만 원 정도인데,  노트북은 구매하면 평균 3~4년은 사용하기 때문에 LG 그램 16인치 모델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 밝기가 다소 아쉽다는 평이 많습니다. 특히 이는 야외에서 활용할 때 문제가 된다고 하니, 야외에서 많이 활용하신다면 이를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LG 그램 15인치가 필요한 사람은?

LG 그램 15인치 개방

노트북을 자주 휴대하고 다니며, 준수한 디스플레이 성능과 배터리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입니다. 그와 더불어 포토샵 및 프리미어와 같은 그래픽 작업보단 MS 오피스와 같은 문서작업 위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LG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개인적으로 LG 그램 16인치를 조금 더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신다면 LG 그램 말고 다른 모델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북은 한 두 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신중히 선택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LG 그램 15인치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